2018년 5월 13일 일요일

패스트캠퍼스 개발자 커리어 컨퍼런스

이직을 꿈꾸는 개발자들에게 선배 개발자들이 진솔하게 전하는 개발자 이야기
# 인사 담당자가 말하는 개발자 채용
# 개발자로서의 성장
# 한국 개발 커리어의 현실
에 대한 내용을 얘기해보는 컨퍼런스다.




Session 1.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개발자 채용

1.1 개발인력의 공통특징/특성 및 채용관점에서 본 개발인력에 대하 요구역량/성장경로


  • 시간이 지날 수록 아래로 가서 역량을 펼쳐라
  • 본인이 가치창출, 희소성, 모방의 어려움, 비 대체성이 있는지 확인하라(by 제임스반)
  • 30대 중반부터 생산성이 하락
  • 요즘은 역량기반으로 채용
  • 우수 S/W
    • 프로그래밍 능력, 도메인지식, 커뮤니케이션
    • 문제가 주어지는 순간 머리속에 그려짐
    • 직무간(도메인) 전환도 빠르게 적용
    • 의사 소통이 중요(안좋으면 좋은 인사고과, 좋은 급여를 받기 힘듬)
    • 개발 업무 수행시 요구 사항 분석에 많은 시간을 투자
  • 채용 면접 평가 기준
    • 신입 : 기본기 위주 skill
    • 박사 : 지식+스킬 기반으로 프로젝트 등 새로운 문제해결 시도 및 어떤결과를 냈는지 평가
    • 경력 : 현재 사용 가능한 skill
  • 리더 역량
    • 기술+인간관계+관리능력
  • 스택을 넓히고 도메인을 깊이
  • 개발자에게 동기부여
    • 레벨 테스트
    • 주축 개발자가 20~30%정도의 시간을 투자해 교육 및 보상
  • 관련없는 분야 이직시
    • 트렌드를 보자
    •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도메인에 대한 개인공부
  • 내역량을 드러내는 방법
    • 다른사람과 다른 나의 고유한 내적 특성
    • 오픈소스기여(재밌어서 하는게 좋다)
  • 기업별 보는 스킬
    • 대기업: 한개의 도메인의 깊이
    • 중견기업 : 한개를 잘하지만 다른것도
    • 회사의 성향을 보자

Session 2. 개발자, 직장인? 직업인?

개발자로서 실력을 키워 성장하는 법과, 개발팀 직원으로서 좋은 인사고과를 받고 살아남아 승진하는 법은 다릅니다.
개발 실력과 회사 생활 양쪽을 모두 신경써야하는 직장인 개발자를 위한 성장 꿀팁을 공개합니다.

2.1 개발과 업무의 환경에서 - 레이니스트 안드로이드 개발자 김범준

  • 개발에 빠진 이유?
  • 개발이 즐거운가?
  • 일이 즐겁나요? 반복적인 일, 쉬운일

2.2 어떻게 하면 추천받는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 - 카카오 이경일

  • 경력공채, 수시채용 -> 사내추천
  • 추천해준 사람을 통해 면접관의 관심사를 알 수 있다.
  • 같은조직에 한해 서류전형이 통과될 수 있다.
  • 리스크가 적다.
  • 추천받는법(2가지이상)
    • 현 동료와 좋은 고나계를 유지하라(커뮤니케이션, 협엽)
    • 본인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라(전문성, 도메인)
    • 했던일을 적극적으로 표현(깃허브 세미나, 블로그)
    • 컨퍼런스 참석
    • 4가지를 충족해도 인성이 나쁘면? 별로다
    • 이사람에게 일을 맡기면 해결할 수 있는 인식이 중요

2.3 관리자와 개발자 - 리멤버 CTO 임세준

  • 시간이 지나면 관리자?
  • API 개발이 즐거웠다
    • 메소드 시그니처
    • 클래스 나누기
    • 라이브러리
    • 성능
  • 기술리더 : 코딩할 시간이 없다
  • 조직관리
  • 문화 프로세스
    • 업무프로세스 : 스크럼, pp, 코드리뷰
    • 품질관리 : 단위테스트, QA
    • Risk Taking : 신기술 도입장려
  • 채용
    • 채용기준
    • 채용프로세스
    • 다양한 리쿠르팅 활동

QnA


  • 같이 일하기 싫은사람?
    • 독단적인 사람
    • 방어적인 태도
    • 근거와 공감능력이 필요하다
    • 생각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가 필요하다
  • 개발성장과 도움
    • 문제해결능력(논리적 상황에서 관련된 사항 보는 능력)
    • 내가한 행동을 동료에게 넘기고 피드백 요청
  • 다른분야로 이직
    • 토이프로젝트가 필요
    • 빠른 습득력 필요
  • 연봉과 역량 그리고 업무,
    • 서비스를 빨리 끝내면 그것은 인센티브
    • 역량은 윗분들에게 리뷰요청등 피드백 요청해서 알리자 연봉협상에 좋다
    • 나의 관심사를 적용해 개발

Session 3. 내가 보는 한국 개발 커리어의 현실

내가 개발자로서 언제까지 살아남을 수 있을까?
핫한 기술 스택 열심히 배우면 이직/승진이 쉬워질까?

3.1 17년을 돌이켜보며 - 네이버 조은

  • 언어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래밍을 잘해야 한다
  • 내가 잘하는것 못하는것, 어디에 초점을 맞출까?
  • 면접을 보면 나를 알 수 있다
  • 레퍼런스 번역을 하며 공부하는것도 방법
  • 회사도 중요하시만 팀에서 하는일도 중요

3.2 야생에서 살아남는법 프리로 사는법 하이퍼커넥트 - 최완복

  • 짧은 프로젝트 위주의 경력
  • 야생 생종법
    • 기간, 공백
    • 계약해지
    • 평판이 중요하다
    • 커뮤니티 활동
    • 일감확보(기존 거래처 오퍼 및 커뮤니티에서 검색)
    • 기술력 확보
      • 공격적인 기술셋
      • 짧게 여러 프로젝트에 적용
    • 커뮤니티로 배우기
      • 열정을 충전
      • 어려운 문제 해결
    • 오픈소스 기여
      • 가르키는것이 최고 학습법
    • 관계 맺기/유지
      • 커뮤니티 : 신기술, 행사
      • 해커톤 : 골라서 잘가자
    • 새로운 시도 지속하기

3.3 20년차 개발자로 살아남는법 - CTO 굿닥 신현묵

  • 벤처 -> SI -> 의료 -> 헬스케어 전문가
  • 27년차 개발자
  • 20년차 개발자 볼수있나?
    • 고참 테크니션이 필요한 곳
    • 고참 경력자를 인정하는 곳
  • 20년차
    • 분석, 설계
    • 기술적 로드맵 결정 참여
    • 기술적인 이슈 결정 참여
    •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 상승
  • How?
    • 다양한 경험
      • 초기 5년이 중요
      • 대기업 별로(4~7년은 까지만)
      • 커뮤니티 오픈소스 활동
    • 리뷰 활동
    • 뛰어난 아키텍처 동료
    • 운도 중요
    • 10년이상개발자는 인건비내리자 
    • 망해보자
  • 살아남는법? 직장인? 개발자?
    • 사장님
    • 개발팀장
    • CTO
    • 솔루션 or 프레임워크 주요커미터
    • 변신
      • IT출판사 직원
      • 컨설턴트 기술 영업직
      • 직장인
    • 대화가 잘되고 조언주는 사람

QnA

  • 연 8~10억정도 솔루션이면 혼자해도 된다
  • 문제에 대한 솔루션은 없는데 고민이 있을때 이직한다
  • 이직
    • 경영자가 삽질할때
    • 내가 필요 없을때
  • 주니어/시니어, A/B급
    • 업무이외 개발을 하는가? 즐기면서 하고있는가?
    • 잘만드나? 가독성 Test, 성능, 설계
  • 개발자에게 서포트?
    • 개발자가 뭘 원하는가? 맥북..
    • 연봉
    • 자율출퇴근
    • 시간적인 자유로움
    • 철학, 비전 공감이 필요하다
    • 삽질안하고 동일한 행동 반복 안하게하고 CTO가 좋은 결정하면 된다.
Share: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