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일 토요일

Ibatis VS Mybatis


Ibatis VS Mybatis

Apache project팀에서 google code팀으로 이동하면서 명칭이 변경되었다.

MyBatis란?

  • 객체 지향 언어인 자바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더욱 쉽게 도와주는 프레임 워크
  • 자바에서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JDBC를 제공
  • MyBatis는 JDBC를 더욱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특징

  • SQL문이 코드로부터 완전히 분리 : 기존에는 DAO파일에 모든 SQL 문을 작성하였다. 하지만 MyBatis에서는 Mapper 파일에 SQL 코드를 입력해 놓고 DAO 파일에서 필요할 때마다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
  • 생산성 : 코드가 짧아진다.
  • 유지 보수성 향상 : Mapper 파일에만 SQL 코드를 입력하고 나중에 SQL 코드를 변경할 때 이곳에서 유지보수만 하면, DAO에서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 왜냐하면, DAO에서는 Mapper 파일에서작성된 SQL 코드를 갖다 쓰기만 하기 때문이다.

차이점

자바 버전

iBatis에서는 JDK 1.4 이상, MyBatis에서는 JDK 1.5 이상 사용 가능하다.

내부 구조

  • ibatis : com.ibatis.*
  • mybatis : org.apache.ibatis.*

sqlMap.xml 내부 구조 변경

  • parameterMap 이 parameterType으로 대체되었다.
  • dtd가 변경 (“http://mybatis.org/dtd/mybatis-3-mapper.dtd”>
  • SqlMapConfig : sqlMap 이 Mapper 로 변경되었다.
  • Configration : resultClass 이 resultType 로 변경되었다.

태그 변경

<isEqual> , <isNull> 등의 구문이 <if>로 통합 되고 trim, foreach 태그가 새로 추가되었다.

MyBatis lib 별도 제공

Annotation 도입

  • sqlMapClient DI 설정 불필요하다.
  • 간편해졌다.
  • Bean id sqlSesstionFactory, sqlSesstionTemplate만 지정하면 된다.

rowHandler 대체

  • xml및 대량 데이터 처리를 위해 사용되었던 rowHandler가 삭제되었다.
  • rowHandler 이 resulthandler로 변경되었다.
  • 자바 annotation을 사용하여 xml을 사용하지 않고 자바로만 할 수 있게되었다.
  • 자바 선언 보다 xml 선언이 우선순위를 가진다.

네임스페이스 방식 변경

  • 경로를 모두 명시해야한다.
  • ibatis : <sqlMap namespace="User">
  • MyBatis : <mapper namespace="myBatis.mapper.UserMapper">
  • 네임스페이스 사용은 필수, userStatementNameSpace설정은 제거한다.

동적 SQL

If, choose(when, otherwise), trim (whre,set), foreach 를 사용할 수 있다.
Share: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